강서구피부과 오클릭의원 표피낭종 피지낭종 치료 과정 대공개

 

 

 간혹 귀, 두피, 목 주변에 정체를 알 수 없는 볼록한 멍울이 잡힐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종종 표피낭종 · 피지낭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치하면 감염 및 염증 등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거나 크기가 커지기 전에 수술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표피낭종 · 피지낭종의 수술적 방법에 대해 대공개 해보겠습니다.


 

 

 

표피낭종 · 피지낭종 이란?

 

 각질과 기타 피부 부산물로 이루어진 낭종이 발생하여 피부 속에 작은 혹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로 ‘피지낭종’ 이라고도 불립니다. 작게는 수 mm 부터 수 cm 에 이르기까지 크기가 다양합니다. 주로 얼굴, 귀, 목, 등, 겨드랑이, 사타구니에 많이 발생하지만 팔, 다리나 음부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표피낭종 · 피지낭종 원인!

 

 모낭의 입구가 각질에 의해 막히게 되어 점점 부풀어 오르고, 표피가 피부 깊숙이 들어가 증식하게 되면서 낭종(주머니)을 형성합니다. 노란 케라틴(Keratin)이라는 물질을 생성하여 낭종을 채우며 낭종의 벽이 터지면 케라틴(Keratin)이 피부 주변으로 퍼져 자극감과 염증을 유발합니다.


 

 

 

표피낭종 · 피지낭종 증상!

 

 피지나 뾰루지 같은 것이 볼록 튀어나온 경우, 만졌을때 비교적 단단하되 물컹한 느낌이 드는 경우, 손으로 짜면 악취를 동반한 끈적이는 내용물이 나오는 경우, 손으로 짜내도 같은 자리에 또 다시 생기는 경우, 오래 지속되고 점점 검게 변하는 경우라면 표피낭종 · 피지낭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면 방치하면 감염되어 통증, 부종, 발적, 열감, 삼출물 등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표피낭종 · 피지낭종 진단 및 치료!

 

  1. 초음파 검사 : 육안, 촉진만으로 확인하기 힘든 피부 아래에 위치한 병변의 크기, 모양, 깊이 등을 마인드레이 DC-40 을 통해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주변에 위치한 혈관 및 신경 등 수술 범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들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으며 실시간 컬러 도플러 화면으로 수술 전 염증의 정도를 혈관의 분포로 면밀히 촬영하여 수술 방법, 난이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수술적 제거 : 짜게되는 경우, 하얀 내용물이 나오고 사이즈가 작아집니다. 하지만 이미 형태를 잡고 남아있기 때문에 풍선에 바람이 들어가듯이 금방 다시 커지면서 재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재발을 막기 위해서 수술적 제거가 원칙입니다. 미세 박리하여 흉터를 최소화 하여 진행하며 염증이 없을 경우에는 국소마취하여 15분 정도 소요되며 크기가 크면 30분 이상 소요됩니다.

 

 

 

 

감염에 취약하고 줄어 들다가도 이내 염증반응으로 다시 커질 수 있는 표피낭종·피지낭종을 발견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빠른 치료, 적절한 치료방법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표피 낭종이 생겨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때 어디를 방문해야 하는지 어려워하시는데요. 발산역 인근에 위치해 있는 오클릭의원 피부과 성형외과를 찾아주시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오클릭

강서구 마곡동 피부과 성형외과 입니다. 필러·보톡스에서 부터 쁘띠 성형까지 여자 원장이 직접 1:1 꼼꼼한 상담 후에 원하는 시술을 진행 합니다. 정품 ·정량을 목숨과 같이 지키며, 고객의 아름다움과 콤플랙스가 모두 없어 지는 그날까지 최선을 합니다.

,